책 속에서는 다양한 철학자들이 생각하는 '정의'에 대한 얘기가 나온다.
칸트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존중 받을 가치가 있다"라고 주장하며 인간은 다른 목적을 위해 동원되는 수단이나 도구가 아니라고 말하고 있다. 그는 아무리 좋은 목적과 의도를 갖고 있다고 해서 결과가 정당화되는 것은 아니라며 선의의 거짓말은 용납될 수 없다고 표현했다. 모두가 인정할 수 있는 정당한 행위에 대해서 발생한 결과가 정의라고 보았다.
롤스는 부족한 자에게 이익이 배분되는 사회를 '정의'라고 봤다. 정의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평등'이 필요한 셈이다. 동반성장위원회가 외치는 '초과이익공유제'가 떠오를 수 있지만 접근이 다르다. 롤스는 개인의 재능도 '운'이라며 '기회 균등', '능력 중심'의 사회는 정의로운 사회가 될 수 없다고 주장한다. 개인 능력에 따라 출발선이 달라지기 때문에 '능력 중심'의 정의는 진정한 정의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렇다고 모든 사람의 재능을 동등한 수준으로 만들자는 얘기가 아니다. 각자가 가진 재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이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얻어진 성과물을 사회 전체에 돌리자는 얘기다.
이들이 말하는 정의가 맞다고 볼 수 없다. 하지만 이들 모두 '함께 잘살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정의라는 것에 공감하고 있다.
극단적인 예를 들자면 대기업이 아무리 자사 직원들에게 월급을 주기 위해 하청업체에게 모든 부담을 전가시키면서까지 사업 부문 예산을 아끼는 행동을 '정의'라고 말하지 않는다. 다수의 행복을 위해서 소수의 행복을 무시하라는 법은 없기 때문이다. 개인의 자유를 앞세운 행동은 이기적인 행동일 뿐이지 결코 정의로운 행동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학벌과 나이를 보지 않고 능력만 보고 뽑겠다고 말하면서, 면접에서는 어느 학교 나왔는지, 몇 살인지 묻지 말고 그 사람을 통해 사회가 어떤 이득을 누릴 수 있는지를 고민하는 사회가 '정의로운 사회'라고 말하고 있다.
정부와 대기업 등이 외치는 동반성장, 공정사회 개념 모두 좋다. 하지만 정부와 대기업이 진정으로 '상생'을 외친다면 시민과 중소기업과 같은 '정의'를 바라봐야 할 것이다. 그들이 외치는 '정의'가 그럴싸한 이기주의를 포장한 것은 아닌지 진지한 고민이 필요할 때다. (출처 : 블로터닷넷)
▷ 출판사 리뷰
전 세계의 석학들은 왜 정의에 주목하는가?
지금, 정의란 무엇인가를 선명하게 되돌아볼 시기이다!
정의를 이해하는 세 가지 방식 : 행복의 극대화, 자유, 미덕
《정의란 무엇인가》는 아리스토텔레스에서부터 칸트, 제레미 벤담, 존 스튜어트 밀, 존 롤스에 이르기까지 고대부터 근현대 정치철학의 흐름 속에서 정의를 이해하는 세 가지 방식인 행복의 극대화, 자유, 미덕의 추구를 대변하는 대표적인 이론들의 장단점들을 실제 일어난 이야기들과 논쟁들을 통해 살펴본다.
정의와 행복의 극대화를 연관짓는 이론은 무엇인가? 시장 중심의 사회에서 경제적 풍요와 생활 수준을 높이는 것은 오늘날의 정치 논쟁에서 가장 핵심적인 사안이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경제적으로 풍요로우면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더 잘살게 되리라고 기대하기 때문이다. 풍요로움은 행복에 기여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이 생각을 들여다보려면 공리주의에 눈을 돌려야 한다. 공리주의는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추구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을 가장 그럴듯하게 설명한다.
정의와 자유를 연관짓는 이론들은 무엇인가? 이것은 개인의 권리 존중을 강조하는 이론이다. 정의가 자유와 개인의 권리를 존중하는 것이라는 생각은 오늘날의 정치에서 행복 극대화라는 공리주의 사고만큼이나 익숙하다. 정의는 보편적 인권을 존중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갈수록 힘을 얻고 있다. 자유에서 출발해 정의를 이해하는 방식을 둘러싸고 여러 유파가 각기 다른 목소리를 낸다. 가장 치열한 정치 논쟁은 자유방임주의와 공평주의 진영 사이에서 일어난다. 자유방임주의 진영을 대표하는 자들은 자유지상주의자들이다. 정의란 성인들의 합의에 따른 자발적 선택을 존중하고 지지하는 데 달렸다고 믿는 사람들이다. 공평주의 진영에는 평등을 옹호하는 이론가들이 모여 있다. 이들은 규제 없는 시장은 공정하지도 자유롭지도 않다고 주장한다. 이들에게 정의를 구현하려면 사회적, 경제적 불이익을 바로잡고 모든 이에게 성공할 기회를 공평하게 나눠주는 정책을 펴야 한다.
정의가 미덕, 좋은 삶과 밀접히 연관된다고 보는 이론은 무엇인가? 오늘날의 정치에서, 미덕 이론은 문화적으로 보수주의, 종교적으로 우파와 동일시된다. 도덕을 법으로 규정한다는 발상은 자유주의 사회 시민들이 보기에, 자칫 배타적이고 강압적인 상황을 불러올 수 있는 경악할 만한 발상이다. 그러나 정의로운 사회라면 미덕과 좋은 삶에 대한 견해를 분명히 해야 한다는 생각은 공히 모든 이념에 깃들어 있으며 다양한 정치 활동과 주장에 영감을 주었다.
■ 세계사를 움직이는 다섯 가지 힘 (2009.10) : 사이토 다카시
욕망 + 모더니즘 + 제국주의 + 몬스터 + 종교
▷ Desire (욕망)
1장. 욕망의 세계사 - 물질과 동경이 역사를 움직인다
1. 세계를 양분하는 근대의 원동력 - 커피와 홍차
스타벅스와 글로벌리즘 / 발자크의 걸작을 가능케 한 '검은 액체' / '잠들지 않는' 근대의 원동력이 된 커피 / 커피하우스가 발전시킨 근대적인 비즈니스 / 존재하지 않는 욕구를 만들어낸 커피 상인의 술책 / 커피가 만들어낸 극심한 빈부의 격차 / 유럽에서 녹차보다 홍차가 더 사랑받은 것은 '설탕' 때문이었다? / '차 vs. 커피'의 세계사 / 미국의 세계 지배전략의 상징이 된 '코카콜라'
2. 세계사를 달리게 하는 양대 바퀴 - 금과 철
인간의 물질에 대한 욕망이 식민지화로 이어졌다 / '신의 육체'를 손에 넣은 인간 / '금'의 이동은 '권력'의 이동 / 근대과학을 낳은 욕망의 연금술 / 아름답지 않은 금속 '철'이 움직이는 세계사 / 인류 역사에서의 철의 공(功)과 죄(罪)
3. 욕망이 사람을 움직인다 - 브랜드와 도시
기호를 소비하는 시대 / 브랜드가 현대사회를 지배한다 / 스스로 만들어낸 '열망'에 춤추는 현대인 / '중심의 이동'으로 보는 세계사의 거대한 흐름 / 무리 짓는 본능, 즉 '도시화'가 세계사를 움직이는 원동력이 되었다
▷ Modernism (모더니즘)
2장. 서양근대화의 힘 - 모더니즘이라는 멈추지 않는 열차
1. 근대화의 힘은 어디에서 비롯되었는가?
딜레마의 근대화 / 근대문명의 딜레마를 만들어낸 '가속력' / 근대유럽의 원천이 된 민주정치 / 중세를 상징하는 '카노사의 굴욕' / 근대가 미우니까 기독교까지 밉다
2. 자본주의는 기독교로부터 생겨났다
'신의 용서'를 파는 교회 / '신의 언어 = 권력'의 철옹성을 무너뜨린 종교개혁 / 가톨릭의 '느슨함'을 잃어버린 프로테스탄트 / 베버가 꿰뚫어본 자본주의 탄생의 비밀
3. 경시된 근대의 '신체'
데카르트의 '방법적 회의(懷疑)'에 대한 회의 -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라고 주장하는 두 사람이 섹스를 할 경우 / 원근법이 근대에 발명된 이유 / '시선'을 지배하는 자가 세상을 지배한다 - 푸코의 『감옥의 탄생』 / 보는 자가 지배하는 세계의 공포 / 정보가 '지배하는 눈'을 대신하는 현대사회 / '신체'적인 욕구에 굶주려 있는 현대인
▷ Imperialism (제국주의)
3장. 제국의 야망사 - 군주들은 왜 영토 확장에 혈안이 되는가
1. 야망이 만들어낸 '제국'이라는 괴물
세계사는 '정체성'을 둘러싼 분쟁의 기록 / 제국의 야망의 근원은 '내 앞에 무릎을 꿇어라!' - 페르시아 · 중국 / 끝을 몰라 자멸하는 제국 - '알렉산드로스 대왕'이라는 우상
2. 성공하는 제국 실패하는 제국
그리스 시대부터 계속되어온 '연설'의 전통 / 제국의 본질 - 이집트 왕국과 로마제국의 차이 / 종교만큼은 건드리지 않았던 율리우스 카이사르 / 다른 민족들과 사회적인 구조를 공유하는 시스템이 무너지면서 붕괴한 로마제국 / 가장 이질적인 제국, 이슬람 세계 / 힘만으로는 제국을 유지할 수 없다 - 진의 시황제
3. 세습은 제국 붕괴의 첫걸음
전국제패와 『삼국지』에 자극 받는 남심(男心)의 비밀 / 사후에도 살아남았던 황제들 / 현대세계를 주무르는 '보이지 않는 제국' / 야망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 위해서는 '세습금지안'이 필요하다?
▷ Monsters (몬스터)
4장. 세계사에 나타난 몬스터들 - 자본주의, 사회주의, 파시즘이 일으킨 격진
1. 현대세계를 지배하는 자본주의
마르크스가 간파한 자본주의의 본질 / 자본주의라는 '녹슨 기관차'는 왜 멈추지 않을까? / 사회주의 몸체에 자본주의 바퀴를 달고 달리는 중국 / 자본주의의 적은 자신 안에 있다 / 신흥 자본주의 중국과 인도의 역습
2. 20세기 최대의 실험, 사회주의
마르크스주의가 지식인에게 '리트머스 시험지'였던 시대 / 스스로 붕괴한 제국 '소비에트 연방' / 마르크스의 『자본』이라는 미궁에서 탄생한 사회주의라는 이름의 종교 / '평등'과 '독재'는 종이 한 장 차이 - 소련 · 중국 · 캄보디아의 비극 / 러시아혁명 직후, 소련 사회주의의 실패를 예견한 인물 / 국가의 노예로 전락한 '위대한' 노동자들 / 평등으로 가는 길을 가로막는 '관료제'라는 장애물
3. 위기가 만들어낸 파시즘이라는 괴물
나치스의 파시즘을 받아들인 '보통' 사람들 / 파시즘을 지탱하는 '무엇이든지 반대' 정신 / 제1, 2차 세계대전의 본질 - '더 많이 가진 자'와 '덜 가진 자'의 싸움 / 역사상 전무후무한 선전선동가였던 히틀러 / '전부 없었던 것으로' 하고 싶은 대중의 마음을 파고든 파시즘 / 현대세계는 과연 파시즘을 무너뜨렸는가
▷ Religions (종교)
5장. 세계사의 중심에는 언제나 종교가 있었다 - 신들은 과연 세상을 구원했는가
1. 세계사를 움직이는 일신교 3형제 - 유대교 · 기독교 · 이슬람교
근대에 되살아나는 '신'들 / 남미 정복의 첨병 역할을 했던 기독교 / 거의 모든 전쟁의 역사는 일신교 3형제의 집안다툼이었다? / 다시 종교로 돌아서는 현대인 / 한자와 히에로글리프로 보는 고대인의 종교관 / 세계 신화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위대한 힘' / 종교의 시대보다 '신화의 시대'로 돌아가라 / 참을 수 없는 존재에 대한 불안이 종교를 소생시킨다
2. 암흑이 아니었다! - 재인식되는 중세
'성(性)의 단속 센터'로서의 중세 가톨릭교회 / 성직자가 가장 선정적일 수밖에 없었던 이유 - '고해'라는 제도 / 육체를 지배함으로써 인간을 원하는 방향으로 통제했던 중세 기독교회 / 르네상스의 발단이 된 십자군전쟁 / 중세 유럽을 송두리째 뒤바꾸어놓은 연금술 / 연금술의 최종 도착점은 '금'이 아니라 '화학'이었다?
3. 이슬람에 대해 우리가 잘못 알고 있던 것들
'이슬람 = 테러'라는 공포의 이미지가 만들어진 이유 / 세계 문화의 최첨단을 이룩했던 이슬람 세계 / '캐시어스 클레이'가 '무하마드 알리'로 개명한 이유 / 무슬림에게 이슬람교는 공동체 그 자체다 / 의외로 '느슨한' 이슬람의 계율 / 전 세계로 확산되는 이슬람 세계 / 인류 역사상 최악의 형제싸움, 팔레스타인 분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