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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동과 주파수(진동수, Frequency)

o자세o = 2009. 6. 21. 16:32

 

-. 파동 : 일정한 규칙을 가지고 진동을 하면서 퍼져가는 것
-. 파장 : 같은 위상을 가지고 있는 제일 가까운 점까지의 거리
-. 주기 : 한 파장 이동하는데 걸리는 시간
-. 진동수(주파수, Hz) : 1초 동안의 진동하는 회수
-. 진폭 : 진동의 중심으로부터 최대로 움직인 거리 혹은 변위

 


▶ 진동수 (주파수, Frequency)
   -. 1초에 1번 진동 = 1회/s = 1Hz
      → (주기=1초)
   -. 진동수 = 1/주기
   예) 100Hz = 1초에 100번 진동
                = 주기는 0.01초

    

   -. 진동수(=에너지)는 변하지 않는다.
      (에너지 : 진폭=질, 진동수=양)


▶ 파동의 속력 → 동일 매질에서는 항상 일정  (속력 = 파장/주기 = 진동수×파장)
    -. 파동이 다른 매질로 옮겨갈 때
       → 주파수(진동수)는 변하지 않고, 파동의 속력과 파장이 변한다.


▶ 음파 속력 ≒ 340m/s
    -. 사람의 가청 주파수 : 20Hz ~ 20KHz  (CD규격, 샘플 주파수 = 44.1KHz)
    -. 파 장 : 17m ~ 0.017m (1.7cm)


▶ 전자기파 속력 (광속) ≒ 30만km/s
                              진동수        파장
    교류전기(한국)          60 Hz     5,000km
    라디오(AM)           1,000KHz    300m  (진폭 변조)
    라디오(FM)             100MHz       3m  (주파수 변조)
    휴대폰 2G (셀룰러)   800MHz       0.375m
    휴대폰 2G (PCS)       1.8GHz        0.167m
    휴대폰 3G               2.1GHz        0.143m

-. 횡파 (파동의 진동이 진행방향과 수직) : 빛, 수면파, 전파 등
-. 종파 (파동의 진동과 진행방향이 나란한 파동) : 음파 등

-. 저주파수 종류 : 소리, AM, 셀룰러 → 회절↑, 굴절↑, 장애물에 유리
-. 고주파수 종류 :   빛,  FM,  PCS   → 회절↓, 직진성↑, 반사↑, 장애물에 불리


▶ 파동의 특징 : 회절, 중첩, 그리고 2중 슬릿에 의한 간섭무늬


스크린A(S0)에서 "회절", 스크린B와 C사이에 "중첩", 스크린C에 "간섭무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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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속도(Velocity of Light) : c≒ 30만km/s   (1광년≒ 10조km)
-. 공기중 음속(마하) : 340m/s (≒1,200km/h),  수중 음속 : 1,400~1,500 m/s
-. 지구 : 공전- 30km/s (≒마하88),   자전- 460m/s
           중력가속도- 9.8m/s,   탈출속도- 11.2k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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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osted by o자세o (pose687)